본문 바로가기
기본 기능 및 필수팁/데이터 입력하기

엑셀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 정렬하는 방법

by 동마드 2020.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기능중에 간단한 기능이지만 써먹기 좋은 걸 알려드디려고 합니다. 바로 가운데 정렬하는 방법인데 우리가 알고 있는 단순 가운데 정렬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범위를 설정하여 '병합되진 않지만 가운데로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병합을 해버리면 행이 하나로 묶여버린거기 때문에 데이터를 편집할 때 다소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병합을 해버리면 병합을 다시 풀어서 데이터를 조작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내가 엑셀 가운데로 정렬하고 싶은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위이 예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 각 사업장별로 분기별 매출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제목에 '사업장 분기별 판매실적'이라고 정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2사분기 6월까 열까지 제목이 포함된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 후 우측에 '셀서식'에 들어갑니다.

 

 

셀서식에 맞춤으로 가면은 텍스트맞춤 하단에 가로(H)가 있습니다. 가로 하단에 있는 선택창을 누르면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말은 즉 내가 선택한 범위를 기준으로 가운데 정렬하겠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이렇게 엑셀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 정렬이 가능합니다. 사진으로 보시겠지만 파랑색 네모 보이시죠? 이건 제가 셀을 지정한 겁니다. 만약에 병함이 된 상태라면은 그냥 통으로 선택이 되겠지만 이렇게 각 셀로 지정한거 보이시죠? 그냥 병함을해서 가운데 정렬해도 되지만 하단에 데이터들을 열 이동하면서 다양하게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 해야한다면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방법을 한번 사용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단에는 동영상으로 만들어놓은게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반응형